자료실

자료실

정신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2-12 23:59 조회1,560회 댓글0건

본문

정신분석

 

창시자 : 지그문트 프로이드

상담의 초점 : 문제 원인을 제거, 무의식 탐색

무의식적인 자기행동의 의미를 이해할 때, 무의식의 지배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삶

성격형성 : 0~6

 

1. 인간관

1) 생물학적인 존재 :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정은 성적 본능과 공격적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

2) 갈등의 존재 : 본능적인 쾌락과 현실의 갈등, 자아와 외부세계와의 갈등, 적극성과 수동성의 갈등

3) 결정론적인 존재 : 인간의 성격구조는 생후 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는 과거의 축적물이므로 과거를 바꿔야 현재가 바뀐다

개인의 기본 성격구조를 변화시키려면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주요개념 : 본능이론, 의식구조, 성격구조, 불안, 성격발달, 방어기제

1) 본능이론

본능 : 순수한 생물학적 욕구(추동, 충동)

(1) 성적본능(삶의 본능) : 생존을 위한 식욕, 성욕(생물학적 욕구 충족 기여)

인간을 창조적으로 성장, 발달하는 원동력

(2) 공격적본능(죽음의 본능) : 자신과 타인을 해치거나 죽이려는 무의식적 소망적 에너지

2) 의식구조

인간의 자각 수준 : 의식, 전의식, 무의식

(1) 의식 : 현재 자각하고 있는 생각(기억, 감정, 공상, 경험, 연상 등)

(2) 전의식 : 현재는 의식 밖에 있지만 노력하면 쉽게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부분

(3) 무의식 : 인간 정신의 심층에 잠재된 부분이며 전혀 의식되지 않지만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3) 성격구조 : 원초아(id, 생물학적 구성요소), 자아(ego, 심리적 구성요소),

초자아(superego, 사회적 구성요소)

(1) 원초아 :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의 공간.

쾌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충족,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

(2) 자아 :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현실을 중재 또는 통제

현실의 원칙에 따라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 환경에 적응

주관적 욕구와 외부현실 구분(현실검증능력)

(3) 초자아 :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

부모에게 영향 받은 전통적인 가치관과 사회적 이상.

4) 성격발달(생후 6년간의 경험)

이 시기에 경험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한 관점과 태도가 성인이 되어서까지 계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심리성적단계에서 심리성적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면(박탁, 몰두) 어떤 한 단계에 고착된다.

고착 : 어떤 한 단계에서 미해결된 문제를 경험함으로써 야기되는 성격발달의 정지.

퇴행 : 심한 어려움을 겪을 때, 발달초기의 보다 만족스러웠던 단계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후퇴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시 기

프 로 이 드

에 릭 슨

0~1

구강기(oral stage)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위 : 음식과 쾌락에 대한 욕구 만족. 구강기 불만족 : 구강기 고착으로 타인에 대한 불신, 타인에 대한 사랑거절, 소원한 관계를 형성.

유아기(infancy) ; 기본 신뢰감 대 불신감

중요한 타인이 기본적, 물리적, 정서적 욕구충족은 신뢰감 형성. 실패하면 세상과 대인관계에 대한 불신감

1~3

항문기(anal stage)

인격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 발달과제는 독립의 학습, 개인적 능력의 수용, 분노와 공격등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의 학습이 있다.

초기아동기(early childhood) : 자율성 대 수치 및 의심

자율감 발달. 자기신임과 의심의 느낌 간의 투쟁. 부모의존심이 고무되면 자율감 형성 실패.

3~6

남근기(phallic stage) : 갈등은 부모에 대한 근친상간적인 무의식적 욕망. 억압. 성적 관심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성적인 태도와 감정에 영향.

학령전기(preschool age) " 주도성 대 죄책감

선택의 자유 : 긍정적인 자의식 형성하여 자기 주도성이 발달한다. 실패하면 주도적인 태도에 대하여 죄책감을 느낀다.

6~12

잠재기(latency stage)

성적관심은 학교, 놀이친구, 운동 등 새로운 관심으로 바뀐다.

학령기(school stage) : 근면성 대 열등감

세상에 대한 이해. 성정체감형성. 학교생활에 필요한 기술습득. 자기효능감을 경험하면서 근면성이 형성된다. 실패하면 열등감이 생긴다.

12~18

성기기(genital stage) : 과거의 남근기 주제가 되살아난다. 사춘기에 시작해서 노쇠할 때까지 계속된다.

청소년기(adlescence) : 자아정체감 대 혼미

유아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시기. 한계를 검토하고 의존관계를 끊고, 새로운 정체감 확립. 실패하면 역할혼미가 일어난다.

18~35

성기기 계속

성인초기(young adulthood) : 친밀성 대 고립

발달과제 : 친밀한 관계 형성. 실패하면 소외감과 고립감이 생긴다.

35~60

성기기 계속

성인기(moddle adulthood) : 생산성 대 침체

자기와 현재 가족 뿐 아니라 다음 세대를 위한 일에 관심. 실패하면 심리적 침체

60세 이상

성기기 계속

성인후기(later life) : 발달의 완성 및 절망

후회가 없이 개인적 보람을 느끼면 자아통합 성취. 실패하면 좌절감, 절망감, 자기부정 등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의 차이점

(1) 프로이트의 발달단계 : 심리성적 측면이 리비도(성적 에너지)의 갈등과 해결을 통한 평형.

에릭슨의 발달단계 : 심리사회적 측면이 관계에서 유발되는 갈등과 해결을 통한 평형.

(2) 프로이트 : 청소년기 이후의 발달은 청소년기 발달단계의 연속

에릭슨 : 청소년기 발달 이후에도 그 시기에 맞는 독특한 발달단계

 

성격발달 단계의 중요성

(1) 상담자는 발달과정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와 주로 갈등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서 내담자가 제시하는 호소문제와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2) 내담자의 현재 갈등과 호소문제가 어디에서 비롯되어 현재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 인간 발달의 맥락에서 파악하여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3) 상담자는 각 발달단계의 중요한 시점에서 내담자가 자신의 갈등에 대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어떤 결정을 내렸고, 위기 상황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해 왔으며, 그러한 방식이 적응적인지, 부적응적인 지를 알 수 있다.

 

5) 불안 (현실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

불안은 원인에 대한 명확한 대상 없이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프로이드 :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마찰 및 갈등으로 불안이 야기된다.

(1) 현실 불안(reality anxiety)

외부세계에서 받는 위협, 위험에 대한 인식 기능.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불안

(2)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

이유없이 본능적 충동을 통제하지 못해 불상사가 생길 것이라는 위협적인 생각에 대한 불안

원초아의 쾌락이 만족하게 되면 처벌을 받을 것이라는 두려움에서 기인한다.

(3) 도덕적 불안(moral anxiety)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 불안으로 본질적 자기 양심에 대한 두려움이다.

 

6) 자아방어기제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붕괴의 위기에 처한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수단.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현실적 삶을 회피하는 삶의 양식이 될 수도 있다.

(1) 억압(repression) 의식하기에는 현실이 너무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버리는 것을 말한다.(죄의식, 자기비난) 다른 방어기제나 신경증적 증상의 기초가 된다.

억제(suppression) 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버리는 것

 

(2) 부인(denial)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식하지 않는 것

 

(3) 투사(projection)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느낌, 생각, 충동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의 탓으로 돌 려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다.

 

(4) 동일시(identification) 중요한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자기 것으로 만들면서 닮으려는 것. 초자아 와 자아의 형성에 가장 큰 역할.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방어기제.

 

(5) 퇴행(regression) 심각한 스트레스 상황이나 곤경에 처했을 때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비교 이전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

 

(6) 합리화(rationalization)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듯한 구실을 붙여 불쾌한 현실 을 피해보려는 것.

 

(7) 승화(sublimation)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성적인 충동, 공격적 충동을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 태와 방법을 통해 충동과 갈등을 발산하는 것.

 

(8) 치환(displacement) 자신의 감정을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 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

 

(9)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실제로 느끼는 분노나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못하고 반대로 표현하는 것.

 

3.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1) 심리적인 문제의 형성 과정

내담자의 삶의 초기에 형성된 무의식적 갈등은 현재 생활의 압력이 있을 때, 심리적 퇴행이 일어나 무 의식적 갈등(불안)은 되살아난다. 어린 시절에 느꼈던 것과 똑같이 느껴지는 것이다.

 

불안이나 신경증적 갈등을 일으키는 불안

의존적 대상의 상실, 이별(분리불안)

중요한 대상이 화를 내거나 꾸중을 하는 경우(애정의 상실)

거세 콤플렉스

초자아가 유발하는 불안(도덕적 불안)

 

불안을 피하기 위해서 방어하게 되는데, 자아가 방어하기에 너무 큰 불안일 경우, 자신을 보호하기 위 하여 증상이 나타난다.

 

2) 증상의 의미

내담자의 내부에 자리 잡고 있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하여 내담자 스스로가 찾아낸 최선의 타협적 해 결책이다. 신경증, 인격장애 등의 증상은 해결하지 못했던 내부갈등의 표현이다.

 

증상의 형성

아동기의

외상적 경험

방어기제,

망각

증상

 

 

 

 

증상의 제거

자유연상

망각된 자료의 회복

망각된 자료의 인식과 해석

증상의 제거

 

 

4. 상담과정과 기법

 

1)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가지

무의식을 의식화함으로써 개인의 성격구조를 수정하는 것

충동에 따르지 않고 현실에 맞게 행동하도록 자아를 더욱 강화시키는 것

 

정신분석상담의 목표는 문제 해결이나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며, 자기 이해를 깊게 하기 위해 현재 문제와 관련된 과거에 억압된 갈등에 대해 깊이 탐색해 가는 것이다.

통찰을 얻기 위한 지적 이해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기억과 감정의 경험을 목적으로 한다.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목적

자기에 대한 이해와 성장을 촉진한다.

건강한 자기 개념을 형성한다.

성숙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자기 분석력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다.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내담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심상, 느낌을 표현하게 한다.(왜곡, 검열, 억제, 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보고하는 꿈, 자유연상의 의미를 추론하고 내담자의 이야기 속의 불일치를 검토한다.

(듣는 데 치중하고 내담자가 받아들일 수 있을 때 해석해준다.)

어떤 형태로 심리적 저항을 나타내는지 관심을 기울인다.

내담자에게 전이가 일어나도록 만드는 동시에 해석을 통하여 전이를 좌절시킨다.

내담자의 성격 구조와 역동관계를 이해하게 되며 심리적인 문제의 윤곽을 파악하게 된다.

상담자는 마치 거울처럼 행동해야 한다. 상담자는 자신의 인격적 특성을 배제하고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비추어야 한다.

내담자가 이해한 것을 현실 생활에 적용하도록 격려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치료동맹 : 상담자가 상담을 위해서 내담자의 건강한 성격 부분과 손을 잡고 협력한다.

이때 전이가 일어나는데, 상담자를 마치 자기 어린 시절의 중요한 인물인 것처럼 대한다.

(무의식적 감정이므로 내담자는 알아채지 못한다.)

전이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

해석을 통해 전이를 좌절시키거나, 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도 있다.

상담자는 역전이를 알아차려서 내담자를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 자기 이해를 위한 기회로 삼는다.

 

(4) 상담의 과정(4단계, 정방자, 2001)

초기단계

신뢰관계 형성

자유연상, 꿈분석을 통해 심리적인 문제의 윤곽을 파악하면 치료동맹을 맺는다.

치료동맹은 내담자의 감정, 동기, 사고에 대하여 비판 없이 수용, 이해할 때 더욱 깊어진다.

내담자의 전이 감정을 촉진한다.

 

전이단계

중요한 대상과 가졌던 유아기적 욕구와 감정을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반복한다.

상담자는 끈기와 포용성, 존중하는 마음으로 참고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내담자의 욕구에 대하여 중립적인 태도로 해석 및 참여적 관찰자의 역할을 함으로써 그 욕구를 좌절시킨다.

 

통찰단계

내담자의 모험 : 자신의 의존이나 사랑 욕구의 좌절 때문에 생기는 적개심을 상담자에게 표현.

이러한 감정표현은 불안과 죄의식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다. 이때 의존 욕구나 사랑 욕구 등 숨 은 동기를 파악하게 된다.

상담자는 이 욕구들을 다루면서 그로 인해 야기된 감정들을 다루게 된다.

 

훈습단계

내담자가 통찰한 것을 실제 생활로 옮겨가는 과정.

내담자의 노력에 적절한 강화를 주고 행동변화가 안정되면 종결을 준비한다.

 

2) 상담기법

치료목표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개인의 성격 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있다.

무의식적 동기에 따라 유발되고 지속되는 정신적인 문제나 부적을 행동을 수정해 간다.

 

(1)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의 마음속에 억압된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내담자의 통찰을 돕는다.

 

(2) 꿈의 분석(dream analysis)

내담자의 무의식 세계에 접근하는 방법(무의식으로 가는 왕도)

방어기제가 약화되어 억압된 욕망과 갈등이 의식의 표면에 떠오르는 꿈의 특성을 활용하여 분석 함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을 통찰하게 한다.

꿈을 토대로 자유연상을 시도하며, 관련된 감정을 이야기하게 한다. 꿈 이해와 자기통찰 획득.

 

(3) 전이(transference)

내담자가 상담 상황에 대해 가지고 있는 왜곡으로 과거 중요한 대상에 대한 감정을 현재의 상담자 에게 느끼는 것으로 억압했던 감정, 신념, 소망 등을 표현하게 된다.

분석을 통해 무의식적 갈등과 문제의 의미를 통찰하게 한다.)

 

(4) 저항(resistance)

상담 진행을 방해하고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식적무의식적 생각,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

저항과 무의식적 갈등의 의미를 파악하여 자기통찰을 얻게한다.

 

(5) 해석(interpretation)

내담자의 연상이나 정신 작용 가운데서 명확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상담자가 추리하여 내담자에 게 설명해 준다.

내담자의 생각과 감정을 구체화한다.

탐색해야할 부분에 내담자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잡다한 자료에서 핵심주제를 추리거나 이해를 돕기 위해 요약하는데 사용한다.

 

해석의 원칙

해석은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해석보다는 저항에 대한 해석이 우선되어야한다.

해석하려는 내용이 내담자의 의식 수준에 가까이 있을 때, 즉 견뎌낼 수 있거나 수용할 수 있다 고 판단될 때 이루어져야 한다.

표면적인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깊이 들어가도록 한다.

해석 내용 : 원초아적 충동, 인생사와 현재 문제 간의 관련성과 의미, 내담자의 불안, 내담자의 초자아적 규범, 내담자의 자기 이미지, 내담자의 관점과 현실 세계 간 괴리 등

 

(6) 훈습(working through)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서 느낀 통찰을 현실 생활에 실제로 적용해서 내담자에게 변화.

내담자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때, 상담자는 적극 지지해 준다.

내담자는 상담의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통찰을 현실의 갈등 해결에 적용하는 힘을 얻게 된다.

 

5. 현대 정신분석의 흐름

 

현대 정신분석의 흐름은 자기심리학과 대상관계이론이다.

정신분석 : 심리성적 발달을 강조, 인간의 원동력을 원초아에서 찾는다.

신 정신분석 : 심리사회적 발달과 대인관계를 강조, 자율적인 자아기능의 중요성을 강조.

에릭슨, , 설리번, 아들러, 호나이 등

모자공생관계애착, 정상적 공생관계분리개별화통합단계

정상 발달의 경우 아동은 자율성 상실의 두려움 없이 부모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6. 정신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1)상담 및 심리치료 측면에 공헌한 점

개인이 인지하지 못하고 수용할 수 없는 충동들에 의해 사고나 행동이 동기화된다는 사실을 밝힘.

최초의 체계적인 성격이론과 효과적인 심리치료의 기술 개발.

성격 발달에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자녀 양육의 중요성에 대해 일깨워 줌

심리치료에서 면접 활용의 한 모형을 개발.

신경증이나 치료 과정의 불안의 기능을 처음으로 확인, 해석, 저항 및 전이 현상의 중요성 강조.

상담자 가치중립적인 태도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강조.

 

2) 정신분석 상담의 비판점

 

유아기에서부터 성적인 동기와 파괴적인 충동에 의하여 행동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모든 인간이 근친상간의 쾌락적인 충동이 있다고 하였다.

인간을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 보고 인간의 자율성과 책임성 그리고 합리성을 무시함.

모든 문제의 근원을 너무 성에 관련시킨 점과 이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연구 자료가 불완전한 점.

정신분석 상담의 결과에 대한 연구에서 그 효과성을 충분히 입증해주지 못한다는 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