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놀이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2-12 23:59 조회1,648회 댓글0건

본문

. 아동중심 놀이치료

Daniel S. Sweeney And Garry L. Landreth

 

아동중심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내면에 있는 사람을 깊은 수준에서 믿고 확실하게 신뢰한다. 놀이치료자의 목적은 아동이 자신의 내적으로 지향된, 건설적이고 진취적인 방식으로 움직이고, 창조적이며, 자기치유적인 힘을 방출시키는 방식으로 아동으 관련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철학적 신념이 놀이실 안에서 아동과 함께 생명을 얻을 때 아동은 힘을 얻게 되며 그들의 발달적 능력은 자기 탐새과 자기 발견을 위해 소산되고 건설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이런 유형의 관계에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감동은 한 아동이 했던 다음과 같은 말 속에 그대로 드러나 있다. “ 이 세상에 이런 곳이 있다고 누가 생각이나 했겠어요! 이 안에서는 그냥 옛날의 작은 내가 될 수 있잖아요

 

 

1. 성격이론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Carl Rogers(1951)에 의해 창시되었고 지금은 인간중심 치료라고 언급되는 내담자중심 치료의 치료구조를 따른다. Virginia AxlineRogers의 학생이었으나 이후 동료가 되었는데, 이 원칙을 아동에게 적용하였고 현재 아동중심 놀이치료라고 하는 것을 만들었다. 아동중심이론에서 성격구조는 사람(person), 현상학적 장(phenomenal), 자기(Self) 등 세가지 중심 요소에 근거하고 있다.

 

1) 사람

사람은 아동에게 속한 그 모든 것이다. 즉 생각, 행동, 느낌 그리고물리적 존재 그 자체이다. 이 총체적 사람(total person)은 언제나 발달하는 과정 속에 있다. 지속적으로 역동적인 개인 내적 상호작용은 그 안에서 총체적 체계로서 아동이 자기를 실현하기 위해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 과정은 보다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사람이 되는 것을 향해 그리고 한 사람으로서 긍정적인 성장, 개선, 독립, 성숙, 자기증진(enhancement of self)을 향해 내적으로 지향된 움직임이다.

 

2) 현상학적 장

아동이 경험하는 모든 것이며 내적인 동시에 외적인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내적인 참조는 삶을 바라보는 기초가 된다.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아동이 지각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 그의 현실이다. Rogers행동은 기본적으로 지각된 장에서 경험된 것으로서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유기체의 목표 지향적인 시도이다.”라고 했다.

아동의 행동은 언제나 아동의 눈을 통해서 보는 것으로 평가해야한다. 그러므로 치료자가 아동의 내면에 있는 사람과 접촉해야 한다면, 아동의 현상학적 세계가 초점이 되어야하며 이해되어야 한다.

 

3) 자기

아동의 총체적 경험의 한 부분은 아동에 의해 점차 자기로 분화된다. 이것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점차 (me)"로 지각되는 것으로, 발달하는 영아가 지니는 개인적인 세계의 한 부분으로 기술될 수 있다. 이런 인식은 자기에 대한, 환경과 관련된 자기에 대한 개념의 발달로 나타난다. 그러고 나면 자기는 아동의 그런 지각들의 총체가 된다. 그러므로 아동의 행동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자기에 대한 개념과 일치한다.

 

4) 성격 및 행동에 대한 아동중심적 관점

아동은 경험되고 지각되는 것에 따라 조직화된 전체로서 그 장에 반응하며, 이것은 아동에게는 현실이다. 아동이 발달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할 때, 아동의 전체적인 사적인 세계(지각된 장)의 한 부분은 점차 (me)'로 인식되며, 자신에 대해, 환경에 대해, 그리고 환경과의 연관성이라는 맥락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이 형성된다. 아동은 경험하고 있는 자기를 실현하고, 유지하고, 고양시키고자 하는 기본적인 경향성이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최선의 지점은 아동의 내적 참조 틀에서 보는 것이다. 아동중심 놀이치료는 아동이 자기발견과 자기탐색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면서 아동과 함께하는 여행이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에서는 의뢰된 문제보다는 아동에 초점을 맞춘다. 치료적 관계는 현재의 살아 잇는 경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2. 정신병리 모델

놀이치료자의 초점은 과거에 아동이 취했던 존재 방식이 아니고 아동의 내적 사람(inner person)- 아동이 될 수 있는 -에 맞추어져야 한다. 이런 접근 속에서 초점의 요지는 문제가 아닌 아동이다. 아동이 나타내는 부적응의 원인이나 정도에 대해 아는 것은 아동과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햔 전제조건이 아니다. 치료자의 초점이 문제에 있을 때, 아동 안에 있는 사람은 상실될 가능성이 크며, 그 과정에서 아동보다 아동의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전달될 것이다.

아동의 모든 부적응은 아동이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아동이 지니고 있는 자기개념 간의 불일치에서 기인된 결과라고 본다.

 

 

3. 치료목표

목표, 치료 등과 간은 용어는 아동중심 철학과 일치하지 않으며, 이런 용어들은 일반적으로 평가적이기도 하고 외부 사람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내담자가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는 구체적인 수행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피하고 있다. 아동중심 접근에서 아동은 치료받아야 하거나 변화되어야 할 사람이기보다 이해받아야 할 사람과 연관된다.

Rogers는 자기실현 과정이란 아동이 경험하는 지극히 사적인 현상학적 장과 아동의 자기개념 사이에 일치성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기술했다. 이러한 변화는 감정적인 태도 속에서 아동이 방어를 덜 하고 확장된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며, 타인에게 보다 개방적이고 더 많이 수용되는 것으로 묘사될 수 있다. 아동은 자신이 덜 취약한 것으로 느끼며, 위협을 덜 느끼고, 따라서 자기와 타인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기대를 하게 된다. 위협을 덜 느끼고, 따라서 자기와 타인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기대를 하게 된다.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자기 것으로 인정(own)'할 수 있으며, 보다 통제되고, 힘을 부여받고, 일치감을 느낀다.

 

1) 아동중심적인 관계의 기본원칙- Axline(1947)

(1) 치료자는 아동에 대해 순수하게 관심이 있고 따뜻하고, 배려하는 관계를 발달시킨다.

(2) 치료자는 아동을 전폭적으로 수용하며 어떤 식으로든 아동이 달라지기를 소망하지 않는다.

(3) 치료자는 관계 속에서 안전하고 허용된다는 느낌을 만들어 냄으로써 아동이 자기를 완전하게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한다고 느끼도록 한다.

(4) 치료자는 언제나 아동의 느낌에 대해 민감하며, 아동이 자기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식으로 아동의 느낌을 반영해 준다.

(5) 치료자는 아동이 책임감 있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깊게 믿으며,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흔들림 없이 존중하고 아동이 그렇게 하도록 허용한다.

(6) 치료자는 아동의 내적 지향성을 신뢰하며, 관계의 모든 영역에서 아동이 이끌어 가게 하고, 아동의 놀이나 대화를 주도하려는 충동을 지양한다.

(7) 치료자는 치료과정의 점진적인 본성을 알고 있으며 그 과정을 서두르고자 시도하지 않는다.

(8) 치료자는 개인적이면서 적절한 관계를 맺는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아동이 받아들이도록 도울 때에만 치료적 제한을 설정한다.

Axline(1947)은 허용적이고 비판단적이며 따뜻하고 배려하는 관계는 아동이 가장 은밀한 자신의 세계를 깊이 탐색하고 그리하여 진정한 자기를 드러내는 용기를 준다고 언급했다. 아동은 자신의 진정한 자기가 치료자에 의해 수용될 때 자기 확신을 하게 된다. 이 관계는 아주 강력해서 치료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게 된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놀이에 끼어들지 않으며, 해결책이나 제안을 제공하지 않고, 무엇보다도 자신이 아동의 교사 또는 아동을 위해 무엇인가를 해 주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아동이 시도를 했으나 정말로 혼자서는 무언가를 할 수 없을 때에 한해서만 아주 드물게 보조를 제공한다.

 

2) 치료적 제한설정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한 논의는 놀이치료과정에서 촉진적인 차원으로 기능하는 치료적 제한 설정의 역할을 탐색하지 않고서는 수행하기 어렵다 아동은 완전하게 허용적인 관계 내에서는 안전하다거나, 가치감을 느끼거나 혹은 수용감을 느끼지 못한다. 제한을 하는 목적에 대한 검토는 아동중심 놀이치료자가 구체적 행동보다 그 과정에 관심을 둔다는 것에서 이미 드러난다. 제한을 깨려는 아동의 욕구는 실제로 제한을 깨는 것보다 더 큰 의미가 있다.

 

(1)제한 설정의 목적

제한은 치료적 관계의 경계를 규정한다.

제한은 아동에게 신체적 및 정서적인 측면 모두에서 안정감과 안전함을 제공한다.

제한은 아동에게 안전함을 제공하려는 치료자의 의도를 나타낸다.

제한은 회기를 현실에 연결시킨다.

제한은 치료자가 아동에 대해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하게 한다.

제한은 아동이 해를 끼치지 않고 이후의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부정적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제한은 안정감과 일관성을 제공한다.

제한은 아동의 자기책임성과 자기 통제감을 촉진하고 고양시킨다.

제한은 놀이실을 보호한다.

제한은 법적, 윤리적, 전문성 규준을 유지하기 위해 제공된다.

 

(2) 제한 설정의 범위

아동과 치료자에게 해롭거나 위험한 행동

치료적 일상이나 과정을 방해하는 행동

방이나 물건들을 파괴하는 것

놀이실에서 장난감을 가져가는 것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않는 행동

감정을 부적절하게 나타내는 것

제한이 필요할 때 치료자는 단호하게 사무적이 되어야 아동이 벌을 받는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제한은 최소한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조건적이고 강제적이기보다는 구체적이고 전체적이어야 한다.

 

(3) 연령, 인종 상태에 대한 적용

아동중심 놀이치료가 10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널리 사용되기는 하지만 10세에서 14세 아동과 성인 그리고 아동으로 변하는 성격을 지닌 특정한 성인들의 사례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자기주도적이라는 아동중심적 접근의 본질은 발달이 지연된 아동에게 특히 적합하다.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치료자의 공감, 수용, 이해 그리고 진실성 등은 아동의 인종, 조건, 환경, 관심 혹은 불평에 상관없이 동등하게 제공된다. 아동은 놀이와 표현에 대한 문화적 적용을 포함하여 놀이를 통해 아동에게 편안하고 전형적인 방식으로 자유롭게 의사소통한다.

 

 

 

. 정신분석적 놀이 치료

Anna C. Lee

 

Freud(1905)는 정신분석을 했던 성인 내담자의 아동기에서 나타나는 유아기의 성적 특징에 대한 글을 처음 기고하면서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에 대한 기초를 확립했다. 아동에 대한 정신분석의 범위를 확장하고 아동의 성격발달 연구에 지속적이고 뜻깊은 공헌을 이룬 사람은 그의 딸 Anna Freud였다.

 

1. 성격이론 : 애착과 조율에 관한 Freud 학파와 대상관계 관점

아동분석은 성인 정신분석을 재구성하여 발달되었으나 여러 가지 부분에서 상당히 다르다. 아동기의 본질은 자아와 초자아 등의 정신구조가 미성숙하다는 것이다.

Anna Freud는 아동분석이란 아동의 특성과 발달적 욕구에 따라 변형된 성인분석의 확장으로 보았다

 

성인과 다른 네 가지 방식

(1) 기본적 자아 중심성

(2) 유아기 성적 기관(sexual apparatus)의 미성숙

(3) 이차 사고과정이 비교적 취약함

(4) 다양한 발달단계에서 관찰되는 미숙함

 

아동분석의 목표

무의식의 과정을 의식으로 끌어올리고

전이와 저항을 분석하며

변화를 위한 기초적인 수단으로서 긍정적 전이를 수립한다.

아동분석의 필수적 과제는 아동을 정상적인 발달 경로로 복귀시키는 것이었다.

 

발달경로(Anna Freud)

(1) 의존성으로부터 정서적인 자기 독립성(자기신뢰, self-feliance)과 성인과의 대상관계로

(2) 통제력 결핍으로부터 신체적 독립으로

(3) 자아중심성에서 동료애로

(4) 신체로부터 장난감으로

(5) 놀이에서 일로 발달한다.

아동의 놀이가 성인이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상응하며, “놀이를 할 수 없다는 그 자체에서 혹은 건설적인 놀이 대신 과도하게 상상적인 놀이를 한다는 것에서 이미 장해(disturbance)를 보일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차사고과정기능과 관련된 발달경로

내부세계와 외부세계 구분하기

신체적 경로와 대조되는 정신적인 경로를 통해 정신적 흥분을 방출하기

충동조절하기

시간 감각과 통찰력 발달하기

 

Freud는 인간발달을 자신의 리비도의 발달, 즉 심리성적 단계로 진행되는 일종의 개체발생으로 보았다.(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생식기, 잠재기)

 

정신적 장치의 기능과 관련하여 다섯 가지 모델제시

구조적(sturctural: 본능, 자아, 초자아를 담당하는 기관들)

경제적(economic: 방출하고 항상성으로 되돌아가려는 본능적 에너지 충동)

역동적(dynamic: 무의식에서 전의식으로 또다시 각성이라는 의식수준으로 이동하는 것)

발생적(genetic: 가장 초기 연령으로까지 증상의 근원을 추적하는 것)

수압적(hydraulic: 정신 에너지는 체계의 요구에 따라 하나의 대상을 향하거나 혹은 다시 움츠러들게 되는 폐쇄적 체계로 간주된다.)

 

 

아동 병리의 원인 두가지

체계 내에서의 갈등에서 오는 것

발달 경로 상에서의 불규칙성과 실패가 원인이 된 성격구조의 결함

 

Anna Fured 연구의 주요 내용

아동과 분석가의 관계에 강조를 두었는데, 새로운 대상 애착을 제공하는 수단, 새로운 초자아 동일시의 과정, 암시적인 영향 혹은 교정적 정서경험이다.

 

정신분석적 놀이치료는 비지시적이다.(자유연상 지침)

아동이 능동적으로 놀이를 시작하여 인형, 게임, 그림, 블록, 적목 등을 선택하도록 권한다.

아동은 주제를 정하고, 놀이의 방향과 강도를 정한다.

분석가는 아동에 의해 부과된 역할을 수행하고, 필요에 따라 명명(label), 기술(describe), 설명(explicate)과 같은 의견을 제공하며, 가끔씩 놀이 진행에 관한 질문을 한다.

 

Anna Freud의 발달심리학의 영향

(1) 장애행동의 유형과 관련된 생물학적 또는 유전적 요인과 외적 환경조건 간의 교류에 관해 연구하기

(2) 적응과 부적응의 개별 유형에 초점 맞추기

(3) 개인은 발달적 스트레스 요인과 환경조건의 차이에 따른 결과로 기능화의 정상적 및 비정상적 양식 사이를 오고 갈 수도 있음을 인정하기

(4)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사건 또는 구체적인 기능이 기대되는 발달적 개체발생을 이해하기 위해 본성(nature)에 대한 실험을 활용하기

(5) 기능, 적응, 행동 양식을 연구하기 위하여 다학제(multiple discipline)의 개념적 틀 및 방법을 채택하기

 

Hermine Von Hug - Hellnuth(1920)

부모의 풀리지 않는 갈등이 아동의 병리적 상태를 조장하고 지속시키는 데에 주요한 역할로 작용한다

아동이 의식적인 통찰을 개발하지 않는다고 해도, 분석은 아동이 놀이에서 위안을 얻고 정신건강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었다.

 

Winnicott(1971)

놀이가 주관성과 객관성 사이에서 중간적인 영역의 경험을 창조한다.

전이적 대상관계에서 유래되는데, 놀이는 유아가 맺은 어머니와의 주관적 관계와 나중에 형성된 대상관계 사이에서 중간쯤에 위치한다. 놀이의 본질적인 즐거움과 창조적인 측면에 덧붙여 놀이는 또한 완전히 동화하기에는 경험이 엄청나기 때문에 자아가 압도당할 정도의 외상을 입고 이로 인해 발생된 불안을 점진적으로 동화시키는데 기여한다.

 

Solnit(1987)

놀이는 특정 단계의 발달과업의 개입과 숙달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갈등, 발달적 요구, 박탈, 상실 그리고 열망에 대처하는 적합한 양식이다.

 

 

2. 정신병리 모델 : 갈등과 스트레스 : 기질의 신경심리학적 토대

아동분석의 필요성

유아신경증

내적구조의 각 기능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격렬한 갈등

부적절한 방어

중요한 자아기능이 순조롭게 전개되는 것을 방해하는 내적환경을 만들어내는 불안

초기발달단계에서의 고착

퇴행적인 이동

심각한 공격성 억압

 

아동기질에 대한 뉴욕 종단연구

활동성수준, 규칙성, 접근 대 회피, 적응성, 반응 역치, 반응 강도 기분의 질, 산만함, 주의력과 균형감

 

기질의 세가지 범주

(1) 순한 아동 : 표본 전체의 40%, 규칙성과 새로운 자극에 긍정적인 반응, 변화에 대한 높은 적응도, 낯선 사람과 잘 지내고 욕구 좌절을 잘 수용함

(2) 까다로운 아동 : 표본 전체의 10%, 규칙성, 새로운 자극으로부터 회피, 변화에 대한 부적응, 불규칙한 수면과 식사주기,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의 지연과 욕구 좌절 시 짜증냄

(3) 더딘 아동 ; 표본 전체의 15%, 새로운 자극에 약간 부정적 반응, 반복된 접촉에 느리게 적응하는 기질,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느 정도의 반응을 나타냄. 머뭇거리다가 점차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며 시간제한이나 압박감이 없는 새로운 상황을 다시 경험하게 되면 참여한다.

부모가 자녀의 기질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갈등, 방어, 불안을 먼저 강조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발달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은 이혼, 방임, 신체학대, 근친상간과 성 학대, 도시 내부에 만연해 있는 범죄와 마약, 알코올 중독, 전쟁과 기근, 가뭄과 참상

 

 

3. 치료목표 : 발달의 맥락에서 심리내적 및 심리외적 균형

아동분석의 최대 목표는 정상발달의 재개를 돕기 위해서 정신적 에너지의 중요한 자원을 구속하는 정지(arrest), 고착, 퇴행, 방어적 조작 등의 병인을 탐색하고 이해하며 해결하는 것이다.

아동의 치료목표는 아동의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을 얼마간 유지하면서 정상속도로 성장과 성숙이 일어날 수 있도록 발달을 보조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탈되었던 아동의 발달 경로를 정상발달의 경로로 되돌리는 것이다.

 

전이에 대한 해석

환자의 아동기 대상과 관련된 생각 및 대상과의 관계가 환자의 현재 지각, 사고, 환상, 감정, 태도, 행동에서 분석가를 향하여 표현되는 방식

아동 환자에게 있어서 전이란 중요한 대상, 특히 부모와의 현재 관계측면을 반영한다고 할 수있다.

 

 

 

. 부모놀이치료

Rise Vanfleet

 

부모놀이치료는(Filial Therapy, FT)는 부모와 자녀가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함께 풀어 가고, 가족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도록 돕는 기본 수단으로 놀이를 사용하는 가족치료 접근법이다. 1950년 후반, Bernard GuerneyLouise Guerney 박사 부부는 이 선구자적인 접근을 처음 개념화하여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FT에서 치료자는 부모 혹은 그 외의 아동 양육자 자녀에게 특별한 비지시적 놀이회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수퍼비전을 제공한다. 그들이 회기를 수행하는 것에 유능감과 자신감이 생기면, 치료자가 아동의 놀이, 부모의 기술, 진전 상황 등을 부모와의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검토만 하면서 부모가 가정에서 좀 더 독자적으로 놀이회기를 진행한다. 비교적 단기간인 이 중재가 끝날 무렵, 치료자는 부모가 배운 태도와 기술을 일상생황에 일반화시키도록 돕는다. 공식적인 치료가 종료된 이후에도 가족의 특별한 놀이회기를 지속하도록 격려한다.

상상놀이를 가장 많이 하는 아동(3~12)을 위해서 개발되었다. 외상 경험이 있거나, 애착이 와해된 아동, 연령에 비해 30%정도 사회, 정서적 지체를 보이는 아동, 청소년들을 대상으로는 종종 수양가족이나 입양가족과 연합해서 사용되어 왔다.

부모놀이치료는 융통성이 많고 효과가 확실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1. 성격이론

Bernard Guerney는 부모의 관여 없이 아동을 중재하는 임상은 부모를 고립시키게 될 것이라고 가정했으며, 부모가 적절하게 훈련을 받고 수퍼비전을 받는다면 자녀와 함께 치료적인 놀이회기를 수행하는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부모놀이치료는 이론적으로 통합되어 있다.(정신역동, 인간중심, 대인관계, 행동주의 이론, 인지적 접근, 가족체계적 접근) 또한 발달을 고려하면서 애착과 관련된 조망도 통합되어 있다.

 

1) 정신역동

FT는 정신역동 이론에서 나온 무의식과 방어기제의 중요성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통찰이나 자기이해가 필요하다는 것도 통합하고 있다. (정화: 억압된 정서를 재경험하는 것)는 이완과 치유를 제공할 수 있다.

놀이과정은 아동이 어려움을 다루면서 억눌렸던 감정을 소산시키는 데 필요한 정화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부모의 방어 욕구를 감소시키고 부모의 감정이 자녀에 대한 그들의 반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자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데 많은 노력을 한다.

부모와 함께 놀 때, 치료자의 지원으로 아동의 놀이주제를 부모가 보다 잘 이해하는 방식으로 가족역동 문제를 그대로 드러내는 경향이 있다.

 

2) 인간중심

사람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방어는 종종 개인의 자기개념이 위협 당했을 때 생기며, 치료는 항상 긍정적인 존중, 수용 그리고 공감을 보여줌으로써 이런 위협이 사실이든 지각된 것이든 감소시켜야 한다는 Rogers 학파의 기본 전제가 포함되었다.

이에 더하여 진실한 존중과 수용에 의해 관계가 강화되며, 방어가 감소될 수 있다면 개인은 해결과 성장으로 더 잘 이끌 수 있는 개방된 태도로 느낌을 탐색할 수 있게 된다는 생각이 연결되었다.

부모는 환경을 안전하고 수용적이며 존중하면서 공감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아동은 이를 통해 자신을 보다 더 잘 받아들이는 것을 배워서 보다 건강한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게 된다.

 

3) 행동주의

FT는 조작적 조건화와 사회학습 이론을 포함해서 행동주의와 학습이론에서 나온 많은 개념과 방법도 사용한다. 사람들은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배움으로써 일상에서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관점이 포함되었다. 모델링, 행동리허설, 촉구하기, 강화, 조형하기 등은 모두 부모가 비교적 단기간에 놀이회기를 수행하도록 가르치는데 사용된다.

 

4) 대인관계

대인관계 이론의 순환모델은 사람들의 행위는 비교적 예측 가능한 타인의 반응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이렇게 연결된 행위-반응 패턴은 사람들의 전형적인 상호작용 패턴을 결정하도록 돕는다고 제안하고 있다.

 

5) 인지

내재된 기본원칙은 인지치료라고 통칭되는 것들이다.

 

6) 가족체계

각 가족을 전체로서 보며, 개개 구성원, 두 사람 관계 그리고 전체 가족의 관계가 모여 구성된 것으로 간주한다. 가족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변화가 생기면 그것은 가족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놀이치료는 가능한 경우라면 가족의 모든 사람이 참여한다.

 

7) 발달/애착

부모놀이치료자는 아동의 놀이주제를 맥락 내에서 해석하는 것을 배운다. 부모는 대개 그러한 맥락(학교, 가정, 또래, 이웃)에 대해 치료자보다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부모놀이 치료자는 아동의 많은 영역에서 나타나는 발달에 대해 분명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이런 정보는 해석의 맥락도 제공해 준다. 부모와 놀이의 주제 및 잠재된 의미를 이야기할 때, 치료자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하며 놀이가 그러한 특성을 반영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FT에서 놀이주제는 역동적인 내용과 발달적인 내용 모두 혹은 그들 중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2. 정신병리 모델

치료의 목표는 심리사회적 적응을 개선하는 것이며, 그것은 사람들을 가르치고 훈련하고 문제를 극복하고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가지고 수행한다.

주의력결핍 장애, 우울, 양극성 장애, 강박장애 및 그 밖의 장애 등과 같이 생물학적인 근거 또는 그에 의해 매개되는 문제의 확인, 적절한 의료적 혹은 정신과적 치료를 배제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교육 지향의 임상가는 상황의 심리적 측면을 극복하고 적응을 극대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도구를 제공하려고 애를 쓴다.

 

1) 부모에게 가르치는 구체적인 기술

(1) 구조화하기

(2) 공감적 경청

(3) 아동중심적 심상놀이

(4) 재한 설정하기

 

 

3. 치료목표

FT에서 치료목표는 가족이 가장 고대하는 것으로 보이는 사랑, 이해, 신뢰, 안정감, 충성, 소속감, 열정, 우정, 즐거움을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1) 관여

(2) 감사

(3) 의사소통

(4) 함께하는 시간

(5) 영적인 안녕

(6) 대처능력

 

 

   

.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Thrry Kottman

 

아들러학파 놀이치료는 개인심리학의 개념과 전략을 놀이치료 이론과 도구 그리고 기법에 통합한 산물이다. 놀이치료에 대한 이러한 접근을 이해하기 위해서 상담자는 Alfred Adler에 의해 개발된 심리학 이론인 개인심리학의 기본 틀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이 있어야만 한다.

 

 

1. 성격이론

개인심리학 지지자들은 사람은 선천적으로 소속에 대한 욕구에 의해 동기화된 사회적 존재라고 믿는다. 이 이론적 특에 의하면 모든 행동은 목표 또는 목적이 있다. 사람들은 창조적이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자신의 태도, 감정, 행동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사람들은 실제적인 사실보다는 사건과 관계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인 해석에 기초하여 이러한 선택을 한다.

 

1) 개인의 성격형성 요인들

(1) 인간은 소속되려는 욕구가 있다.

각 아동은 자기 가족에 적응하는 최선의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가족 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해서 사랑과 존중을 얻는 방법과 인간관계와 생활 규칙에 대해 판단한다. 이러한 관찰의 주요 초점은 가족 분위기와 가족구도이다.

(가족분위기를 구성하는 요소들 : 부모와의 관계, 훈육과 양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 부모의 생활양식)

 

(2) 인간은 목표 지향적이다.

인간을 동기화시키는 기본적인 힘은 목적 또는 목표를 향한 움직임이다. 모든 행동은 목표 지향적이며 목적적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목표에 대해 크게 자각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숙고된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힘이 목표인 아동의 가족배경

너무 적은 힘을 가진 경우

너무 많은 힘을 가진 경우

가족이 혼란에 빠지고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경우

DinkmeyerMckay(2007), 긍정적인 목표를 개념화 하는 방법

관심, 참여, 기여

자기자율성과 자기책임성

정의와 공정성

갈등 회피와 다른 사람의 의견과 신념을 받아들이기를 추구하는 것

 

LewBettner(1996, 2000), 긍정적인 목표를 개념화 하는 방법

아동이 행복, 정신적인 건강과 조화로운 균형을 위하여 중요한 Cs(용기 Courage, 교감 Connect, 유능감 Capable, 중요성 Count)를 획득해야 한다.

 

(3) 인간은 창조적이고 독특하다.

개인은 자신의 목표달성을 향한 움직임을 촉진하는 창조적인 능력이 있다. 창조적인 능력은 개인의 독특성에 영향을 미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독특성에 기여하는 특별한 자질을 이루는 강점, 생활양식, 목표, 행동을 탐색하면서 내담자를 격려하는 방법을 찾는다. 개인의 창조성은 사건이나 관계에 대해 새롭고, 다르게 해석하게 하며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세상에 대해 새로운 결정을 하게 만든다. 인간은 또한 새로운 행동과 태도 그리고 상호작용 패턴과 함께 자신의 생활양식을 보다 긍정적인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아동의 독특성을 칭찬해 주고 그들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도록 격려하는 것은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의 핵심 요소이다. 부모상담에서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는 아동의 강점을 찾아내고 독특성에 대한 부정적인 표현을 재구성하며, 부모에게 자녀의 강점을 격려하도록 가르친다.

 

(4) 인간은 주관적인 관점으로 삶을 경험한다.

각 개인은 사건과 관계에 대하여 자기만의 해석을 한다. 개인심리학의 현상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해석은 실제 사건이나 관계보다 더 중요하다. “인간은 자신이 만들어낸 것과 신념에 따라 행동하며 다른 사람을 자신의 기대에 일치시키거나 그들의 기대에 맞추어 삶을 구성하기도 한다.”(Mosad & Maniacci, 1999) 이러한 주관적인 관점은 내담자 성격의 우선순위가 된다. 성격의 우선순위는 통제하기, 즐기기, 우월감, 안락감 네 가지이다. 아동에게 있어서 주관적 관점은 실제적인 생활양식을 구성하는 데 영향을 준다.

아들러학파의 관점에서 성격형성의 중요한 측면 한 가지는 열등감의 발달이다. 자기상(self-ideal)과 생활양식에서 떠오르는 자기에 대한 지각 사이에 존재하는 괴리 때문에 아동은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열등감을 발달시킨다. “열등감은 유아 및 어린 아동이 처음에 경험하게 되는 불완전함, 왜소함, 약함, 무시, 의존에 대한 보편적인 느낌이다.(Griffith &Powers, 1984)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의 임무는 아동의 주관적 관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면서 그들의 잘못된 확신과 개인적 논리에 조용히 도전하고 열등감을 긍정적으로 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 부모상담에서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는 아동에 대한 부모의 주관적인 관점과 아동의 독특한 지각에 대한 부모의 이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아동에 대한 치료자의 통찰이 증가할수록 치료자는 부모로 하여금 아동의 관점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가치를 부여할 수 있게끔 도울 수 있다.

 

 

2. 정신병리 모델

아들러학파 이론에 따르면 부적응이란 낙담의 한 형태이다. 소속감을 느끼고 유의미한 존재가 되는데 유용한 방식을 발견하는 능력과 열등감에 대처하지 못하는 무능력에 기초해 볼 때, 정신병리를 나타내는 개인은 자신의 삶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에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낙담하게 된다. 부적응의 또 다른 형태는 낮은 수준의 사회적 관심이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 부족이다.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는 놀이치료에 의뢰된 아동이 낙담하고 있다고 가정한다.(Kottman, 2003) 낙담의 상황은 학대나 방임, 다른 형태의 외상, 응석받이, 힘의 과소 또는 과다, 혼란스러운 가정, 알코올이나 마약 중독, 정신질환의 부모 등이다. 낙담한 아동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부정적 확신이 있고 파괴적이며, 자기패배적 목표와 행동, 그리고 태도는 이런 확신을 반영한다.

 

 

3. 치료목표

1) 생활방식에 대한 통찰과 인식을 얻게 하기.

2) 잘못된 자기패배적 지각을 바꾸고 개인적 논리를 상식으로 바꾸기.

3) 긍정적인 행동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4) 소속감과 중요성을 획득하는 부정적 전략을 긍정적 전략으로 바꾸기.

5)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 증가시키기.

6) 열등감에 대처하는 새로운 방법 배우기.

7) 태도, 감정, 행동에 대한 자기 강화적인 결정을 개발시키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의 강점을 사용하기 시작하고 창조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아들러학파 놀이치료자는 내담자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해 부모상담에 아동과의 놀이와 대화를 결합시킨다.(Kottman, Bryant, Alexander, & Kroger, 2008)

 

1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와 평등하고 공감적인 관계를 수립한다.

2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탐색하고 그들의 신념과 태도, 목표, 감정, 동기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3단계 : 상담자의 목표는 내담자의 생활양식과 잘못된 확신, 자기패배적 목표와 행동을 통찰하도록 돕는다.

4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가 통찰을 획들하고 행동과 태도를 변화시키으로써 그것을 행동으로 전환하도록 도와야 한다.

 

 

     

. 치료놀이 : 애착관계 지지하기

Susan Bundy - Myrow

Phyllis B. Booth

 

치료놀이에 대한 설명

치료놀이는 시카고에서 실시한 Head Start Program에서 수백 명의 학령전기 아동들에게 치료를 제공해야 하는 문제에 직면했을 때, Ann Jernberg는 치료놀이 방법을 구상하기 위해 Des LaurierBrody의 원리를 적용해서 개발하였다.

치료놀이는 부모-자녀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부모를 참여시키는 집중적이고 비교적 단기적인 접근법이다. 회기는 상호작용적이며 즐겁고, 신체적이며 개인적이다. 치료목표는 애착, 자기통제, 자존감, 신뢰감, 유쾌한 소속감을 고양시키고 부모 스스로 치료회기에서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을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건강한 부모-유아 관계를 특징짓는 재미있고, 구조화되어 있고, 양육적이고, 관심을 끌며, 도전적인 활동의 목록들을 사용한다.

치료놀이의 특성은 재미있고 장난감과 소품을 사용하지 않으며, 질문하지 않고 건강에 초점을 맞추며, 성인에 의해 구조화되고 치료자와의 신체접촉을 격려하며, 채워지지 않은 아동의 기저에 있는 욕구를 채우기 위해 고안되고 부모-자녀 간의 애착을 고양시키는 데 맞추어져 있다.

아동이 양육자를 신뢰하도록 이끌어 주는 보살핌과 아동 자신, 부모의 유용성 그리고 타인들에게 기대할 수 있는 반응유형들에 대한 긍정적 내적 작동 모델을 경험한다. 치료자의 목표는 아동들의 채워지지 않은 욕구(동반자 관계, 조율, 감정의 상호조절, 가치 있다고 느끼기, 즐거움을 함께 경험하기 등)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치료놀이의 차원

부모와 어린 자녀 간의 상호작용에서 처럼 치료놀이는 재미있고 신체적이며 즐거운 환경에 구조화, 개입, 양육, 도저의 요소들을 결합하는 것이다.

구조화

부모-유아 관계에서 성인은 유아의 안전과 편안함에 책임을 지고 환경을 구조화하며 한계를 설정하고 지도를 한다. 부모는 즐거움을 시도하고 적절할 때 접촉을 자극하며, 필요할 때에는 달래고 편안한 접촉으로 반응하면서 유아의 욕구에 따라 조율한다. 치료자는 부모가 유아에 대해 책임을 지는 이유와 동일하게 책임을 진다.

이 차원은 과잉 활동적이고 집중이 안 되며, 과잉 자극되거나 또는 통제되는 것을 불안해하는 아동에게 중요하다. 또한 통제력이 부족하고 제한설정에 어려움이 있으며 자녀를 이끄는 데 확신이 없는 부모와 함께하는 작업에 초범을 맞추고 있다.

 

개입

부모-유아관계에서 까꿍 놀이, 아기의 베에 후-하고 바람 불기, “널 잡고 말 거야놀이와 같은 여러 가지 활동들은 아기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으로 유인한다. 활동들은 예측불허하고, 유쾌하고, 자극적이며, 매력적이다.

위축되거나 회피적인 아동과의 치료에서 이와 유사한 활동은 아동에게 모험심, 다양성, 자극 그리고 삶에 대한 신선함을 제공하는 데 놀람이 즐거울 수 있고, 새로운 경험이 즐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준다.

목표는 아동이 보고’, ‘느껴서자기 스tm로 경험해야 한다는 것이다. 몰입 활동은 특히 위축되거나, 접촉을 피하거나, 지나치게 경직괴어 구조화된 아동들에게 적합하다. 아동에게 보다 더 몰입하도록 배우는 것은 유리되어 있거나 밀착된 부모, 아동과 잘 맞지 않는 부모, 주로 언어적 관계에 의존하는 부모 또는 아동을 좋아하지 않는 부모에게 필수적이다.

 

양육

부모-유아관계에서 양육 활동은 먹이고, 흔들고, 껴안아 주고, 잡아 주고 일일이 다 말하기도 어려울 만큼 많다. 이 치원은 아동을 달래주고 진정시키며, 조용하게 하고 안심시킨다. 나이든 아동의 채워지지 않은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먹이고, 로션을 손에 찍어 바르고, 담요 위에서 아동을 흔들어 주는 것과 같은 많은 양육 활동이 사용된다. 이러한 활동이 아동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스스로를 돌보게 한다. 아동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에 전환할 수 있는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에게 위안을 준다. 또한 아동 자신이 사랑스럽고 가치 있다는 내적 표상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다.

이 자원은 과잉행동적이며 공격적이거나 가성숙된 아동에게 특히 더 유용하다. 안락함과 안전에 관한 아동의 욕구에 대한 반응을 배우는 것은 거부적이거나 처벌적인 또는 신체접촉과 애정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부모에게 중요하다.

 

도전

부모-유아 관계에서 온순한 아동에게는 연령에 적절한 위험을 감수하고 긴장을 유발하는 경험이 익숙해지며 탐험을 격려하고 자신감 증진을 위해 도전시킬 기회가 많이 있다. 이러한 활동은 아동의 유능감과 자신감을 촉진하기 위해 연령에 적절한 위험을 감수하도록 격려한다.

이 차원은 특히 위축되고 소심하거나 불안한 아동에게 유용하다. 적절한 도전에 관해 배우는 것은 발달적 기대가 부적절하거나 지나치게 경쟁적인 부모에게 중요하다.

 

 

1. 성격이론

치료놀이 접근 방법은 정신병리학과 발달에 관한 상호작용 이론, 자아심리학(Heinz Kohut), 대상관계이론(Winnicott), 애착이론(Bowlby)과 유사한 관점을 갖는다.

 

1) 치료놀이의 네 가지 주요한 가정

(1) 치료놀이 접근법은 인간행동에서 일차적 동기부여의 힘이 관계를 향한 욕구라고 가정한다. 성격발달은 필연적으로 대인관계적이다. 부모와 자녀 간의 초기 상호작용은 자아와 성격이 발달하는 데 결정적이다.

 

(2) 양육자의 재미있고 공감적이며 조율된 반응은 강렬한 자아감, 자기가치감,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필수적이다.

 

(3) 성인의 자기조절 능력은 양육자와 아동 간의 상호조절에 대한 초기 경험에 달려 있다. 안전기지와 안락함에 대한 유아의 욕구에 양육자의 민감한 반응은 건강한 발달과 안정 애착에 필수적이다.

 

(4) 관계가 원활할 때 유아는 자신의 내적 표상을 사랑스럽고 특별하며 유능하고 세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존재로 발달시키고, 타인이 신뢰롭고 유용한 존재로서 사랑스럽고 보호해 부며 반응을 해 주고 믿을 만하며 세상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탐색하기에 흥미로운 것으로 발달시킨다. 안정 애착 안에서 유아는 자신과 세상이 긍정적이고 건강한 것으로 학습해 가는 과정을 시작하고, 그것은 일생을 통해 강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2) 애착발달 단계

애착은 많은 요소에 의해 각 단계마다 영향을 받으며 진행되는 과정이다.

 

(1) 임신 : 예비유대관계

임신 동안 건강한 엄마는 아기에 대해 생각하고, 말을 걸고, 아기와 하게 될 미래의 상호작용 등을 상상하는 과정을 통해서 아기와의 애착을 시작한다.

Winnicott(1958)은 임신의 마지막 3개월 동안 일어나는 고조된 민감성을 생리학에 기초하여 설명할 때 일차적인 모성 몰두(primary maternal preoccupation)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어머니가 첫 시작부터 아기의 욕구에 정교하고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2) 0~4개월

4개월 동안 어머니의 민감성은 어머니가 아기의 안락함과 상호조절에 대한 요구에 반응할 수 있게 한다. 아기는 울고, 미소 짓고, 옹알거리고 젖을 빠는 것과 같은 선천적인 애착행동을 하는 과정에 함께하게 만들고 세상이 자신의 요구에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다.

 

(3) 4~8개월

상호작용은 양 방향으로 더욱 활성화된다. 어머니와 아기가 상호작용 놀이를 서로 주고받기 시작한다. 아기는 자신이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과 어머니가 자신의 요구에 반응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다. 자신이 유능하고 매력적인 존재라고 보는 아기의 시각이 발달되어 가고, 자신이 유능하고 애정있는 부모라고 보는 어머니의 시각이 증대된다.

 

(4) 9~18개월

이 시기보다 더 일찍 시작되기는 하지만 이 시기 동안 변별적인 애착의 증거가 확실하게 드러나기 시작한다. 아기는 낯선 이의 출현에 울며 일차 양육자에게 매달린다. 어머니가 있을 때 아기는 안전감을 느끼고 환경을 탐색하며, 안전기지로서 어머니의 곁으로 가끔씩 되돌아온다. 부모의 출현은 안전함, 편안함, 진정(calmness)등의 자원으로 작용한다.

 

(5) 분리와 상실의 영향

비록 애착이 선천적으로 발생하도록 되어 있다고 하지만, 안정 애착의 발달을 방해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방임, 외상, 분리와 상실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유용성이 일관적이지 않을 때 불안정, 심지어는 혼란 애착을 초래할 수 있다. 아동들은 분리에 대하여 전형적으로 저항, 절망, 분리라는 세 단계의 정서반응을 보인다. 재회했을 때 아동들은 분노회피 반응을 보였고 부모와 좋아지기까지 시간이 걸렸다.

 

 

2. 정신병리 모델

정신병리는 초기의 지속적인 둔감 혹은 무관심 또는 방임적인 양육의 결과이다. 그런 혼란스런 애착을 포함한 실패는 심각성의 정도가 다른 불안정 애착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이고 부적합한 감정을 야기한다. 긍정적이고 반응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경우에 아이는 자신을 사랑스럽지 않고 무능한 것으로 타인은 무관심하며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그리고 세상은 불안전하고 위협이 가득한 것으로 보는 것을 학습한다.

KohutWinnicott은 초기 양육자와의 실패를 후기 정신병리와 연결시키고 있다. Kohut(1984)정신병리의 핵심은 손상된 자아이다. 자아의 병리적 조건은 삶의 초기에 자아와 자아 대상 과정의 방애에서 기인한다.”

Winnicott은 정신건강이란 자아에 대한 상대적인 통합과 자율성으로 구성된다. 정신병리는 자아의 움직임과 표현에서 변형과 위축을 수반한다. 정신건강에 기여하는 필요충분 요소는 적절한 양육, 충분히 좋은 어머니(good enough mother)”이다.

정신병리로 이끌게 되는 양육자 역할의 실패에 대한 강조는 자칫 양육자를 비난하게 되는 위험을 안고 있다. 치료놀이 모델은 아동기의 자기조절 능력과 자신을 좋거나 나쁘게 느끼는 감각형성에 양육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는 반면에, 부모가 왜 제대로 양육할 수 없었는지 뿐만 아니라 아이가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이유들을 포함하는 인과적 요인을 보는 관점을 확장시킨다.

 

 

3. 치료목표

치료놀이 접근은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과 변화의 핵심 요소는 자녀와 부모 간의 보다 긍정적인 관계를 창조한다고 가정한다. 자아, 자존감, 신뢰감 발달의 근원이 초기 부모 - 유아의 상호작용에 달려있기 때문에 상호작용의 건강한 순환을 다시 시할 수 있는 유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1)부모가 안전기지와 안전한 안식처를 구축하도록 돕는다.

(2) 감정의 상호조절에 대한 아동의 욕구를 조율한다.

(3) 자신과 타인에 대한 아동의 표상을 부정적인 것에서 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