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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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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달팽이심리상담센터
작성일17-03-07 14:41 조회1,44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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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담의 정의

1)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타고난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지 못하는 내담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과정이다.

2) 상담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조력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가 상담활동의 공동주 체로서 내담자의 지각확장을 통해 문제 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함으로써 그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조력과정이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

심리적 어려움 때문에 조력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

감정적 카타르시스, 지각확장,

내담자 문제 예방, 발달과 성장, 문제해결을 달성함

 

2. 상담의 필요성

상담은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할까?

심리적인 고통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경우 주변의 사람들에게 하소연하거나 말로 표현한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는 것은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심리적 고통을 받으면서도 상담을 받으려하지 않는 이유는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면서도 심리적 갈등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 문화적인 경향도 그 이유가 된다. 전생의 업보, 자신의 욕심과 집착을 제거하기 위한 자기수양, 점술이나 사주, 종교적인 믿음 등

 

3. 내담자는 어떤 사람인가?

내담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상담자에게 도움을 받으러 오는 사람을 말한다. 누구나 내담자가 될 수 있다.

 

1) 내담자 문제의 특성

내담자의 문제 : 정서, 인지, 행동적인 측면

정서적 측면 : 우울, 불안, 분노 등 일반적인 사람들이 경험하는 감정보다 더 심한 정서적 혼란을 경험한다.

과거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억압)

) 아버지에 대한 분노 억압 현실생활에서 긴장과 불안 해소하기 위해 문제 행동(폭력, 도벽) 또는 정신적인 문제 발생

인지적 측면 : 인지적인 왜곡, 즉 세상을 지각하고 판단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왜곡하여 지각하고 해석하여 받아들인다.)

) 모든 사람과 관계가 좋아야 한다.

행동적 측면 : 거식증, 불면, 중독, 폭력, 성문제, 불안과 두려움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 등 다양한 행동문제를 가지고 있다.

) 학교에서 집중이 안돼서 성적이 떨어진 학생의 불안이 강한 분노로 표출되 는 경우가 좋은 예이다.

 

2) 내담자에 대한 이해

상담실에 찾아온 내담자는 긴장과 불안과 두려움을 느낀다.

내담자의 망설임과 긴장을 이해하고 편안하게 자신의 어려움에 대한 이야기를 해 나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내담자의 문제 파악

그 문제의 원인과 계기

표면적 문제, 내면적 문제

개인적 특성 : 신체, 발달, 인지, 정서, 성격 등

환경적 특성 : 가족, 또래, 학교, 직업, 지역사회 환경

내담자의 강점

내외적 자원 찾기

 

4. 상담자는 어떤 사람인가?

인격적 성숙 : 타인의 성장과 발전을 바라는 성숙한 마음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용기

전문적인 능력

 

1)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

(1) 심리학적 지식과 상담 이론의 활용

심리학 : 발달심리, 성격심리, 학습심리, 사회심리, 지역사회심리 등

종교, 철학

상담이론 : 인간관, 문제의 발생 배경, 상담목표와 과정, 상담기법 등

내담자 이해의 틀, 상담의 지도 역할

(2) 상담기술 훈련

상담 사례 모임에 참석

슈퍼비전 모임

(3)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

집단의 가치관이나 행동을 의미하며 나이, , 지역, 사회경제적 계층에 따라 다르다.

내담자의 경험의 차이 : 가풍, 가훈, 가족규칙, 가족체계, 가족형태 등등

(4) 상담자의 윤리

자신의 능력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는 정직한 태도.

내담자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

내담자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공격적 태도, 역전이 등)

내담자와 이중적인 관계를 피한다.(성적관계)

 

2)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상담자가 인격적으로 성숙한 만큼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고 한다.

상담자의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상담에 영향을 미치곤 한다.

(1)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부정적인 경험을 수용하고 존중할 때, 내담자는 더 이상 자신 의 문제를 피하지 않고, 비로소 자신의 모습을 직면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된다.

(2) 상담에 대한 열의

상담자는 상담 활동에 몰입할 수 있어야 하고, 상담이 즐겁고 보람 있는 삶의 한 부분 이어야 한다. 순수한 열정으로 임해야 내담자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고 진정한 도움을 줄 수 있다.

(3) 다양한 경험과 상담관의 정립

(4) 상담자 자신을 인정하고 돌보기

상담자는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것이 내담자 를 진정으로 돕게 만든다.

(5) 상담자의 가치관

상담의 장면에서 상담자는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

내담자의 가치관에 도전하거나 파괴적 행동의 결과나 대가를 검토하도록 도전한다.

 

좋은 상담자

1. 상담자가 되고자하는 동기 점검

2. 상담자의 수련과정

상담이론의 학습

상담실습(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의 실시와 해석)

3. 상담교육프로그램에 참석한다.

4. 상담사례 연구와 사례 발표에 참여한다.

5. 상담사례지도를 받아야 한다. (수퍼비전)

개인 수퍼비전은 수련자의 현재 지식과 기능수준을 파악하여 맞춤형 지도를 받는다.

사례지도의 내용이 심화될 수 있다.

수퍼바이저의 지식과 이론 기술 등을 충실히 전수받을 수 있다.

때때로 수련자 자신의 문제를 발견하고 치료하는 기능도 수행할 수 있다.

 

상담관계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가 치료적 변화를 일으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상담의 성공여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상담관계의 4가지 특징

상담자의 따뜻함과 민감성

내담자의 감정표현에 대한 상담자의 허용적 태도

내담자의 행동에 대한 한계를 분명히 한다.

내담자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충고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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